본문 바로가기

요리

아주 쉬운 바스크 치즈 케이크 디저트 집에서 만들기

Basque (Burnt) Cheesecake 바스크 치즈 케이크 또는 태운 치즈 케이크라고도 불리는 이 디저트 치즈 케이크는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치즈 케이크와 달리 부드럽고 하얀 표면을 가지고 있지는 않아요. 거의 450°F의 아주 높은 상온에서 만들어지는 치즈 케이크이기 때문에 겉면이 태워져서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거칠어 보이는 비주얼을 가지고 있는데요. 보통 치즈 케이크가 325°F 에서 구워진다는 걸 생각하면 굉장히 높은 온도예요. 
바스크 치즈 케이크는 원래 스페인 ‘산 세바스티안’ 타운에 있는 ‘라 비나‘ 카페의 셰프님인 산티아고 리베라가 만들었다고 해요. 이렇게 높은 온도에서 만드는 걸 어떻게 된 배경이 너무 궁금해요. '혹시 치즈 케이크를 그냥 한번 태워보면 어떻게 될까?' 하는 마음셨던 건 아닐까요? 아무튼 새로운 케이크를 만드는 실험을 하다가 만들었다고 하는데, 역시 이렇게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다양한 실험에서 발견되는 게 맞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겉은 완전히 새까맣게 태웠다기보다는 캐러멜 라이즈 됐다고 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하지만 안은 굉장히 촉촉하고 약간의 탄 맛이 베어든 치즈 케이크라서 겉과 속이 완전 반대인 치즈 케이크입니다! 근데 그것이 이 치즈케이크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저도 한번 만들어 보았는데요. 재료도 간단하고, 만들기도 간단해서 집에서 만들기 너무 간편한 디저트 치즈 케이크였습니다! 솔직히 정말 이렇게만 만들면 끝이라고? 할 정도로 너무 간단했어서 놀랬어요. 

 

 


재료 준비

난이도 3/10 (재료만 있으시면 아주 쉬움)

 

크림치즈 (미리 꺼내서 실온일 때 사용해 주세요) - 30 oz 

 

소금이 들어가지 않은 버터 (베이킹 팬에 사용) 

 

설탕 - 1컵

 

계란 - 6개

 

헤비 크림 - 2컵

 

굵은 소금 - 1 티스푼

 

바닐라 익스트렉 -1 티스푼

 

다용도 밀가루 -1/3 컵


1.

이렇게 재료를 한 곳에 모아 주시면 더 쉽게 베이킹을 하실 수 있어요. 설탕 같은 경우에는 1 1/2 컵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근데 저는 너무 설탕 폭탄일 것 같아서 1컵만 사용하였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설탕을 한 컵만 사용한 게 너무 달지 않고 충분히 맛있는 것 같습니다. 단 것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더 넣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팁! 베이킹 믹스는 재료 준비만 끝내신다면 10분 정도안에 금방 완성되니, 오븐을 미리 400°F으로 가열해 주세요. 

 

 

2.

둥근 모양의 치즈 케이크를 만드실 예정이시면, 둥근 모양의 베이킹 팬을 준비해 주세요. 저는 이사할 때 오래된 거라 어쩔 수 없이 버리고 왔습니다! 그러해서, 오븐 안에 넣을 수 있는 아이론 캐스트를 사용하였어요. 버터를 꼭 발라주세요. 베이킹 팬도 마찬가지로 버터를 꼭 발라주세요! 버터를 꼭 발라 주셔야, 나중에 치즈 케이크가 완성된 뒤에 들어 올리실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팁! 대략 10 인치 정도의 베이킹 팬을 사용하신다면 최소 2 인치 정도의 깊이를 가진 베이킹 팬을 사용해야 지금 만드는 양에서 넘치지 않아요. 또한 베이킹 시트 높이를 팬에서 1.5인치 정도는 위로 넉넉하게 잡아 주세요. 꺼내실 때도 쉽고, 바스크 치즈 케이크만의 거친? 느낌이 나는 모양이 나올 수 있어요. 

 

3.

실온에 준비해둔 크림치즈가 잘 녹았는지 먼저 확인해 주세요. 저의 경험상 대략 2-3시간 정도 냉장고에서 꺼내 놓으시면 부드럽게

말랑해지는 것 같아요. 

 

 

4. 

설탕을 모두 넣으신 뒤에 크림치즈와 믹스 믹스해주세요! 저는 믹싱 기계 있어서 사용하였지만, 팔 운동하는 것도 괜찮으시다면 충분히

손으로도 할수 있으세요! 

 

5.

저 처럼 기계를 사용하신 다면 잘 섞이도록 제일 낮은 속도에서 천천히 2-3분 잘 돌려주신 뒤에, 중간 정도의 속도로 올려서 2-3분 정도

다시 돌려주세요. 

 

 

6.

계란을 한 개씩 까면서 섞어 줍니다. 계란을 한 개씩 넣으시며 돌려주신 뒤, 모두 사용해주세요. 

 

7. 

계란이 다 섞인 뒤, 헤비 크림, 굵은소금, 바닐라 익스트렉을 넣으신 뒤에 중간 정도의 속도에서 열심히 돌려줍니다. 

 

8.

이제 거의 마지막 단계인데요, 농도가 아주 묽죠? 정상이랍니다! 

 

 

9.

밀가루는 생각보다 아주 적게 들어가요. 1/3 컵 정도만 부드러운 입자를 위해 채에 걸러서 넣어 줍니다. 

 

 

10. 

이제 주걱으로 잘 섞어주고 믹서기로 중간 정도의 속도로 5분 정도 돌려줍니다. 

 

11. 

이제 믹스를 베이킹 시트 위에 부어 줍니다. 가열된 오븐에 넣어주세요. 두근두근.. 저는 오븐에 넣는 순간이 너무 좋아요.

오븐을 450°F에 맞추신 뒤 60분- 70분 (상태를 보시며 판단해 주세요) 정도 베이킹해주세요. 

 

 

12. 

이제 완성이 되었는데요, 막 나왔을 때는 겉에만 탄 것 같고, 믹스가 워낙 묽어서 그런지 움직일 때 흔들리는 게 보일 정도예요. 다 안된 건 아닐까? 하실 수 있지만, 식으면서 안에가 굳으면 부드러운 치즈 케이크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열기가 식으면서 중앙이 꺼지는 게 보이실 거예요. 모두 정상입니다! 꼭 다 식히신 뒤에 베이킹 시트와 바스크 치즈케이크를 들어 내신 뒤 그릇에다가 옮겨 담아 주세요. 베이킹 팬에서 대략 3시간 정도 식혀주시면 됩니다. 

 

 

13.

짠! 이제 다 식었구요, 완성되었습니다. 윗부위가 너무 많이 탄 것 같은 부위는 잘라내었습니다. 

 

 

커피와 곁들어 먹으면 뭔가 구수하면서 토스티하고 부드러운 맛도 함께 나는 바스크 치즈 케이크입니다.

식혀진 바스크 치즈 케이크는 3일 동안 먹었을 때 가장 좋은 것 같고요, 먹을 때는 실온 온도 정도에서 먹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저와 함께  맛있는 거 먹으면서 힐링하세요!